[알쓸여행11] 무섬마을로 향하는 봄빛 여정, 영주 자전거길

박산하 여행작가
  • 입력 2024.03.13 11:15
  • 수정 2024.03.13 12: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은 자전거 타기 딱 좋은 계절이다. 물길 따라 바람을 가르며 달리다보면 심장 폐부까지 봄기운이 가득 찬다. 쌓여 묵은 것들이 단번에 날아간다. 한국관광공사는 3월 ‘봄날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가볼만한 곳을 선정했다. 서울 근교를 벗어나 조금 먼 영주 무섬마을로 페달을 밟아보자.

 

봄빛 완연한 무섬마을에서의 라이딩/사진=영주시청 제공
봄빛 완연한 무섬마을에서의 라이딩/사진=영주시청 제공

[박산하 여행작가] 마음이 소란할 때 자전거를 타보자. 부드러운 바람이 마음을 어루만지고, 스치는 풍경에 시름을 던다. 물길 따라 산과 들의 평화로운 풍경이 이어지는 영주 자전거길은 봄에 가장 매력적이다. 낮에는 초록이 싱그럽고, 저녁 무렵에는 노을이 따듯한 분위기를 낸다.

자전거길 곳곳에 안내판이 있어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자전거길 곳곳에 안내판이 있어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영주는 자전거 여행하기 좋은 도시다. 영주 자전거길 4개 구간으로 주요 명소를 두루 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1구간은 소백산역에서 서천교까지 소백산의 활력을 얻는 길, 2구간은 소수서원과 선비촌에서 서천교까지 전통문화의 향기가 흐르는 길이다. 3·4구간은 서천교와 무섬마을을 잇는다. 특히 3구간 중간에 자리한 영주시자전거공원부터 4구간 무섬마을에 이르는 약 14.5km는 풍경이 빼어나고 길이 평이해서 초보자도 신나게 달릴 수 있다.

여행자라면 영주시자전거공원에서 출발하기를 권한다. 무섬마을까지 편도 약 1시간 30분 거리지만, 곳곳에 있는 관광지와 소박한 마을을 둘러보고 아름다운 강변 풍경에 시선을 빼앗기다 보면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

구학공원 언덕에 자리한 제민루/촬영=박산하 여행작가
구학공원 언덕에 자리한 제민루/촬영=박산하 여행작가

공원을 빠져나가자 영주 시민의 힐링 공간, 서천 변으로 자전거길이 이어진다. 250m쯤 달리면 왼편 언덕에 우뚝 솟은 제민루가 보인다. 자전거를 끌고 언덕 위 구학공원에 올라보자. 조선 시대 의국 제민루는 ‘백성을 구제하다’라는 뜻으로, 오늘날 보건소 같은 곳이다. 제민루의 역사는 1371년(공민왕 20)에 시작하지만, 세월의 풍파를 겪으며 사라지기를 반복하다가 2007년에 다시 지었다. 그 위엄은 옛 모습 못지않다.

영주자전거길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 명소, 삼판서고택/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영주자전거길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 명소, 삼판서고택/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제민루 앞에 삼판서고택이 자리한다. 고려 말부터 조선 초까지 판서 세 사람이 살았다는 집이다. 판서는 고려·조선 시대 정무를 맡은 육조에서 으뜸 벼슬을 일컫는다. 고택은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의 생가로도 알려졌으며, 2008년에 복원했다.

나무 덱으로 이어져 있는 자전거길/촬영=박산하 여행작가
나무 덱으로 이어져 있는 자전거길/촬영=박산하 여행작가

구학공원에서 내려와 본격적인 라이딩을 즐긴다. 완연한 봄이면 서천 변으로 벚꽃이 흩날릴 터. 자전거길 곳곳에 나무가 우거진 덱 구간이 있어 싱그럽다. 구학공원에서 약 7km를 달리니 문수면 적동2리 꾀꼬리마을에 닿는다. 여름새 꾀꼬리가 해마다 마을에 찾아와 어여쁜 이름이 붙었다. 마을 입구 100여 년 된 아름드리 버드나무 쉼터에서 잠시 머무르기 좋다. 쉼터 아래 은빛 백사장에는 맨발로 걷는 이도 종종 보인다.

자전거를 타고 무섬마을에 가려면 수도교를 건너야 한다./촬영=박산하 여행작
자전거를 타고 무섬마을에 가려면 수도교를 건너야 한다./촬영=박산하 여행작

꾀꼬리마을에서 20여 분 달리자 문수면 월호3리다. 강 건너편에 기찻길이 있어 열차와 나란히 달리는 기분이 색다르다. 월호3리에서 약 1km 가면 무섬마을(국가민속문화재)이 서서히 자태를 드러낸다. 안동 하회마을, 예천 회룡포와 함께 경북 3대 물돌이 마을로 꼽힌다. 반남 박씨와 선성 김씨 집성촌으로, 내성천이 삼면을 휘감아 섬처럼 보인다. 마을에 들어가는 외나무다리는 폭 30cm로, 걸음을 뗄 때마다 스릴이 느껴진다. 자전거로 진입하려면 외나무다리 옆 수도교를 이용한다.

자전거와 함께 고즈넉한 무섬마을 산책/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자전거와 함께 고즈넉한 무섬마을 산책/촬영=박산하 여행작가

마을에는 전통 가옥 30여 채가 있으며, 350년이 넘은 만죽재고택(경북민속문화재)이 가장 오래됐다. 아도서숙은 항일운동의 거점이었다. 마을 구석구석 자전거로 둘러보면 고즈넉한 분위기에 스며든다.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해주는 영주시자전거공원 전경/촬영=박산하 여행작가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해주는 영주시자전거공원 전경/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영주는 자전거길이 잘 조성됐고, 자전거 대여도 편리하다. 영주시자전거공원에서는 신분증을 지참하면 자전거와 안전모, 자물쇠를 무료로 빌려준다. 담당자가 알맞은 자전거를 골라주고, 자전거 탐방로와 안전 수칙 등을 꼼꼼히 안내한다. 공원 내 공공자전거대여소는 트레일러 자전거, 어린이용·성인용 자전거, 2인용 자전거, 전기 자전거 등 120여 대를 비치해 선택의 폭이 넓고,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 30분이다(대여 5시까지, 명절 당일 휴무). 공원은 상시 개방하며(연중무휴), 주차장과 물품 보관함, 화장실, 카페 등 편의 시설과 어린이들이 자전거 탈 공간도 갖췄다.

영주시자전거공원 한편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하루 1000원에 공공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공공 자전거는 무료 대여 자전거와 달리 반납 장소가 영주시 곳곳에 있다. 무섬마을에도 대여·반납 장소가 있으니 마을까지 편도로 자전거 여행을 하고 싶다면 공공 자전거를 이용한다.

부석사 무량수전에서 바라본 장엄한 풍경/촬영=박산하 여행작가
부석사 무량수전에서 바라본 장엄한 풍경/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영주 여행에서 부석사를 빼놓을 수 없다. 676년(문무왕 16)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문화재가 많다. 배흘림기둥은 무량수전(국보)의 건축미를 완성한다. 무량수전 앞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감탄이 절로 나온다. 겹겹이 이어진 소백산 능선이 한 폭의 수묵화를 감상하는 듯하다.

선조들이 시를 짓고 풍류를 즐겼던 소수서원의 취한대/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선조들이 시를 짓고 풍류를 즐겼던 소수서원의 취한대/촬영=박산하 여행작가

소수서원(사적)은 ‘2023~2024 한국 관광 100선’에 들었다. 1542년(중종 37) 우리나라 주자학의 시조 안향 선생을 배향하기 위해 세웠으며, 최초의 사액서원으로 퇴계 선생의 제자를 포함해 유생 4000여 명을 배출했다. 강학 영역 뒤에 제향 영역이 있는 일반적인 서원과 달리, 소수서원은 좌우로 나란한 배치가 특징이다. 선조들이 시를 짓고 풍류를 즐긴 취한대는 고풍스러운 정자다.

영주호 용마루공원의 저녁 풍경/자진=영주시청 제공
영주호 용마루공원의 저녁 풍경/자진=영주시청 제공

무섬마을에서 자동차로 15분쯤 가면 영주호용마루공원에 닿는다. 영주호의 탁 트인 풍광을 바라보는 포인트다. 공원의 상징인 용미교와 용두교를 건너면 수변공원이 나오고, 영주댐 건설로 폐역이 되어 이전·복원한 평은역도 만난다. 용미교와 용두교는 어두울 때 더욱 신비롭다. 금~일요일과 공휴일 해가 진 뒤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조명이 들어와 화려한 자태를 뽐낸다.

〈추천 여행 코스〉

◎ 당일 : 영주 자전거길(영주시자전거공원-무섬마을)→부석사→소수서원
◎ 1박2일 : 1일차/ 부석사→소수서원→선비촌
2일차/ 영주 자전거길(영주시자전거공원-무섬마을)→영주호용마루공원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이모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